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리더스 칼럼

리더스 칼럼

다이빙 안전/ 장비관리 / 사는 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수중카메라 / 하우징 관리요령
작성자 노마다이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1-19 17:56: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60




망우보뢰(亡牛補牢) -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1996년, 나의 꽃다웠던 대학 1학년 봄날에 온갖 아르바이트를 하여 모은 전 재산 380만 원으로 중고차 한 대를 구입하였다. 이 차는 나의 행복에 날개를 달아주었고, 어디든 훨훨 날 수 있다는 자유로움을 주었다. 그 당시 남산자락에 모교가 있었기에 드라이브를 하며 남산 순환도로의 화사하게 피어있는 벚꽃의 정취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이틀만에 차를 구입한 초짜의 꿈은나흘째 되는 날 운전 미숙으로 산산조각이 나고 말았다. 길거리에 나뒹굴고 있는 내 행복의 조각들을 주섬주섬 줍고 있는 내 모습을 보고 있던 교통경찰관은 잉크도 마르지 않은 내 운전면허증을 보더니 혼을내야 할지 다독여야 할지 모르겠다는 눈빛으로 나를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그 당시 충격이 컸는지 사고를 어떻게 수습했는지 제대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만 느닷없이 차를 사서 끌고 온 나를 보고 분수도 모르는 놈이라며 밤새 한숨을 내쉬시던 아버지가 오셔서 해결 해 주신것만 기억이 난다. 이 사건으로 나는 전 재산을 탕진하고 기름값 2만원 외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상태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스쿠바다이빙을 하게 되면 BCD와 호흡기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은 비용이 든다. 하지만 최근에는 BCD와 호흡기보다 카메라 장비를 가장 먼저 구매하는 다이버의 숫자가 늘고 있다. 그만큼 다이버들이 수중사진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스쿠버다이버지 수중사진 콘테스트에 출품된 작품들을 살펴보면 똑딱이(콤팩트) 카메라나 DSR로 촬영한 수중사진의 수준이 돋보이는 것이 많다. 하지만 수중사진을 촬영하고자 하는 열정과 더불어 방수하우징을 세심하게 관리하는 일도 중요하다. 다이버들이 다이빙 중 방수하우징에 물이 들어간 것을 확인한 순간, 소리를 지르며 수면을 향해 힘껏 핀 킥을 하거나, 얼굴에 근심을 가득안고 체념한 듯한 표정을 지으며 다가오는 것을 보면 너무 마음이 아프다. 아마도 이 순간에 드는 감정은 나의사랑스러운 차가 박살나던 날에 교통경찰관의 마음과 같았을 것이다.다이빙을 준비할 때 철저히 확인하는 것처럼, 수중에서 사용할 카메라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침수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것이다. 따라서 침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 지를 살펴보고, 카메라와 하우징에 관하여 상식적이지만 간과하기쉬운 문제들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하니 이번기회에 한번 체크해보는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첫 테스트

방수하우징을 구입하면 가장 먼저 물 속에서 카메라를 넣지 않고 테스트를 해야 한다. 방수하우징에 자체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방수하우징 내부에 신문지 같은 종이를 빈틈없이 채운 후 수영장에서 다이빙을 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방수하우징이 양성 부력으로 가라앉지 않을 수 있으니 웨이트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얼마 전 함께 다이빙을 했던 다이버는 미니 액션캠 방수하우징의 결함을 미리 확인하지 못하고 첫 다이빙 때 침수를 시켰지만, 제품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지 못해고스란히 피해를 입었다. 따라서 가능하면 국내 정식 수입원을 통해 장비를 구매하도록 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하면 하우징 결함으로 인한 피해가 생겼을 때, 보험을 통해 손쉽게 새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O-링 관리

방수하우징과 스트로브 등에 사용되는 O-링은 본체와 연결된 부위에끼우는 실리콘 재질의 부품으로써, 내부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역할을 한다. 압력이 증가하면 O-링은 고정된 틈새에서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방수를 위한 일을 한다. 널리 쓰이는 O-링의 재질로는 실리콘, NBR(Nitril Butadiene Rubber), FPM(Fluorinated Rubber)이 있다. 바람직한 재질은 햇빛, 온도 등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워야하며, 내노화성, 인장강도 및 내마모성이 좋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수중사진, 구자광) 재질의 특성상 취급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O-링 취급시 주의사항





침수시 대처방법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